해피공룡❤️

[대학생 인턴/해외연수] 2017 상반기 KOPIA 연구원 및 연수생 면접 꿀팁! 본문

🐾 우간다공룡/KOPIA 우간다센터

[대학생 인턴/해외연수] 2017 상반기 KOPIA 연구원 및 연수생 면접 꿀팁!

공룡🐬 2016. 11. 29. 03:51

안녕하세요~!!! 드디어 2017 상반기 KOPIA 연구원 및 연수생 1차 합격자가 발표났습니다!!!!

서류 합격하신 분들 모두들 축하드립니다!!!> <


이제 가장 중요한 면접만이 남았는데요, 

제가 면접보았을 때의 기억을 되살려 여러분들게 조금이나마 팁을 드리고자 합니다!



먼저 면접일자와 장소는 다음과 같습니다.




연구원 및 연수생은 12월 1일(목) 오후 1시 30분부터 면접이 시작되는데요,

면접시작 30분전까지 도착해야하니 오후 1시까지는 농촌진흥청 농업과학도서관 오디토리움에 도착해야겠죠~?


준비물은 신분증과 교수님 추천서단정한 복장이 필요합니다!

제가 면접 볼때는 모든 분들이 정장을 입고 오셨어요!

저는 따로 정장이 없어서 까만 치마에 흰 블라우스를 입었습니다.


그리고 무엇보다 가장 중요한 자신감!

저랑 같이 면접본 분 중에서 열심히 준비하셨지만 너무 긴장하셔서 떨어진 분도 계셨어요...ㅠㅠ

물론 긴장되지만, 당당하고 씩씩한 모습을 보여주시는 게 중요한 것 같아요!


이번에는 거의 3:1의 경쟁률을 보여주고 있는데요,

근데 왜 우간다센터는 합격자가 한명뿐이죠~?ㅠ.ㅠ 혹시 제 포스팅을 보고 우간다 지원자가...(주륵)




그럼 지금부터, 면접 진행방식에 대해서 설명해드릴게요~!


먼저, 농촌진흥청 농업과학도서관 오디토리움에 도착하면 큰 홀에서 나라별로 앉아 대기를 하게 됩니다. 

그 다음 나라별로 3-4명씩 한꺼번에 들어가 약 20분정도 면접을 보게되는데요,

가장 중요한 게 첫인상이기 때문에, 저는 처음 들어가자마자 미소를 지으며 크게 인사를 했습니다!^.^



면접 형식은 전공 지식질문과 영어 면접으로 나뉘게 됩니다.

보통 기본적인 면접 질문으로는,

왜 KOPIA를 지원하게 되었는지왜 우간다센터를 지원하게 되었는지로 시작하는데요,


저한테는 KOPIA를 마친 후 앞으로 10년 동안의 계획은 무엇인지에 대한 질문이 있었습니다!

저 같은 경우에는 대학원에 입학하여 전공지식에 대해 더 깊이 공부한 후,

KOPIA 혹은 KOICA와 같은 농업관련하여 국제협력쪽으로 일하는 게 저의 계획이라고 말했습니다.

(물론 지금은 다르지만...^^;)


저와 함께 합격한 연수생은 농사경험이 있는지팀원들간의 갈등이 있을 때 어떻게 해결할지에 대해서 질문했다고 하네요!


그리고 전공지식에 대해서는 보통 사회적이슈나, 지원센터에 대해 질문하게 되는데요,

저 당시에는 조류독감과 메르스, GMO에 대한 이슈가 많았기 때문에, 이에 대한 자기의견을 묻는 질문들이 있었습니다!

그리고 저한테는 우간다에서 현재 오렌지 병충해예방 사업이 진행되고 있는데, 

오렌지의 병이름을 아냐고 질문하셨습니다...ㄷ.ㄷ

사전에 검색을 해봤었지만, 인터넷에는 이름이 안나와있더라구요ㅠㅠ


그래서 저는 솔직하게


"현재 우간다센터에서 오렌지 사업에 성공하였다는 뉴스기사를 봤지만,

 병명 이름은 자세히 안나와있어서 잘 모르겠습니다. 우간다 가기 전에 반드시 알아가겠습니다!"


라고 대답하였습니다...하하^^;

물론 좋은 대답은 아니였지만 가고싶다는 의지를 마구마구 내비췄어요!ㅎㅎ



그리고, 무엇보다 가장 걱정되는 것이 영어 면접일텐데요!!!

반반한 토익점수도 없는 저한테는 영어 면접은 정말 공포의 존재와 같았어요...ㄷ.ㄷ


하지만, 영어 면접의 경우 거의 자기소개서에서 모두 질문한답니다!

저 같은 경우, 네팔 봉사활동에 대한 내용을 자소서에 썼었는데, '네팔 봉사활동에서 무엇을 느꼈는지 말해보아라' 라고 질문하셨어요!

물론 질문도 영어로 하십니다...ㅠ.ㅠ

하지만 저는 예상된 질문이었기 때문에, 달달외워서 준비해간대로 차근차근 말했어요!


같이 합격한 연수생도, 자소서에 있는 내용을 바탕으로 질문했다고 하네요!

그러니 너무 걱정하지마시고, 영어면접은 자소서 위주로 준비하시면 될 것 같아요~!


아무래도 제가 연수생이다보니까, 거의 연수생 위주로 올리게 됬는데요ㅠㅠ

연구원의 같은 경우는 혼자 면접을 보는 형식이라, 조금 더 전공지식에 대한 질문을 많이 할 것 같아요!

모르더라도 긴장하지 마시고, 가고싶다는 열정을 확실히 보여주시면 아마 여러분들 모두 합격하실 수 있을거에요!!!



최근에 면접관님이 우간다센터에 오셔서 함께 저녁식사를 하며 대화를 나눴는데,

그 사람의 지식이나 전공보다는 사람들과 어떻게 잘 타협하고 문제를 해결해 나갈 수 있을지에 대해 포커스를 많이 맞추신다고 하시더라구요!

그래서 제가 대답을 못해도 합격할 수 있었던 것 같습니다..^^;



여러분들도 얼마 안남았지만, 열심히 준비하셔서 꼭! 좋은 결과 있으시길 바랄게요~♥︎

최종 합격 발표는 12월 8일(목) 18:00 이전이라고 하네요! 두근두근 >_<



우간다 센터 지원하신 분도 화이팅!!!^3^




공감꾹꾹